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력과 안정감을 높여주는 호흡법

by #%&$ 2022. 3. 15.

호흡이란 게 지극히 일상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호흡에 관하여 무감각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호흡을 통해 마음에 안정을 가져오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호흡법에 관하여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식호흡법

 

복식호흡법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코로 숨을 들이 마시며 배꼽부분을 부풀리고, 코로 숨을 내쉴때 배꼽이 등에 가까워진다는 생각으로 배를 홀쭉하게 만들며 호흡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숨을 들이 마실수 있는 한 많은 공기를 마시고, 더이상 내뱉을 공기가 없어질 때까지 숨을 내쉬어서 몸 속에 남은 공기가 없다고 느낄 때까지 내쉬는 것입니다. 익숙치 않은 분들은 코로 숨을 마신 후, 입으로 숨을 내쉬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은 항상 천천히 느린 속도로 하여야 하며, 너무 빠르게 호흡하는 경우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식호흡의 효과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면 심박수가 평정을 되찾고, 마음에 안정감이 찾아옵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나도 모르게 숨이 가빠지고 호흡이 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마치 긴장했을 때 처럼 호흡의 깊이가 얕고 속도가 빠른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얕은 호흡을 지속하면 금방 지치게 되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의식적으로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몸에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